본문 바로가기

삶과 생활정보

체온계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안녕하세요!

 

항유입니다.

 

요즘 코로나19때문에 체온에 많이 예민한 시기이고, 그래서 그런지 체온계 매출이 급증하고 있다고 하더라구요.

 

제가 사용하고 있는 브라운 고막 적외선 체온계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정상체온의 범주와, 체온계 종류 및 장단점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시켜드리는 글을 써볼까 합니다.

 

먼저 정상체온의 범주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온도

정상

35.8 ~ 37.2도

미열

37.2 ~ 37.9도

중등열

38.0 ~ 38.9 도

고열

39도 이상

 

저도 요즘에 한동안 체온이 37.2도 언저리를 왔다갔다했어서, 한참 마음고생 했었습니다ㅠㅠ. 다행히도 충분히 휴식을 취하니 컨디션도 괜찮아지고 체온도 내려가서 안심해서 지금은 괜찮아졌습니다.

 

지금부터는 체온계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서 간단히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고막 적외선 체온계

고막 적외선 체온계입니다.

고막 적외선 체온계는, 체온계 상단 끝에 있는 적외선 센서가 귀에서 나오는 적외선파장을 감지하여 귀 속의 체온을 측정하는 체온계입니다.

 

보통은 그냥 귀에 넣으시고 측정버튼을 눌러 사용하시겠지만, 정확하고 올바른 사용법은 사실 귀를 살짝 위로 잡아당겨서 외이도가 일직선이 된 상태에서 측정하여야 정확한 체온 측정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고막 체온계의 장점은, 체온을 측정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는 점(3초 이내)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제 생각에는, 가장 정확하게 체온측정값이 나오는 체온계가 바로 고막 적외선 체온계 인 것 같습니다.

 

단점으로는, 귀 속에 귀지 등의 이물질이 정말 많이 있을 경우에는 체온 측정에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과 필터를 자주 교체해주지 않으면 필터부분이 오염되어 중이염, 외이도염같은 염증성 질환에 걸릴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이마 적외선 체온계

 

 

이마 적외선 체온계입니다.

이마 체온계는, 가장 쉽게 체온 측정 결과를 얻을수 있는 체온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우리가 보통 열나는지 확인할 때, 이마를 만져 보는것처럼 이 체온계도 적외선으로 이마의 체온을 감지합니다.

 

이마 적외선 체온계의 장점은, 체온 측정을 위해 어떠한 접촉도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마에 닿지 않고 근처에서 있는 것만으로도 체온이 측정하기 때문에, 아이들에게도 거부감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확도 또한 높은 편이구요.

 

이마 적외선 체온계의 단점이라고 한다면, 다른 종류의 체온계 대비 높은 가격대 말고는 별다른 단점은 없는 것 같습니다.

 

3.전자식 체온계

전자 체온계입니다.

전자식 체온계는, 가볍고 작은 크기로 휴대가 간편한 체온계입니다. 이 체온계를 통해서 체온을 측정하는 방법은 구강 체온 측정, 겨드랑이 체온 측정, 항문 체온 측정 이렇게 세 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전자식 체온계의 장점은,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세 가지의 체온 측정 방법이 있어서 상황에 따라 체온을 재고자 하는 신체부위를 정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오늘 이 글을 통해 설명드리는 체온계 종류 중에서 가장 저렴한 값으로 구할 수 있는 체온계이기도 합니다.

 

단점은 측정하는 신체부위에 따라서 체온의 오차가 발생하기 쉬우며, 체온을 측정하는데 타 체온계 대비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체온 측정 도중에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리고 구강 내부나 항문을 통해 체온을 측정하면, 위생 및 세균 감염의 문제도 있을 수 있으니 이 점 또한 주의해야 한다는 것이 단점일 수 있겠습니다.

 

저는 이 세 가지의 체온계 중에서 고막 적외선 체온계를 사용하고 있고, 브라운 사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원버튼을 누르고, 귀에 체온계를 집어넣은 다음 체온 측정을 누르기만 하면 체온을 측정할 수 있어 서 아주 쉽게 체온측정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제품이 자체적으로 LED 조명기능이 있어 조명이 없는 어두컴컴한 곳에서도 쉽게 체온측정값을 볼 수 있다는 점 또한 아주 마음에 든 점이었습니다.

 

이렇게 LED 조명기능도 갖추어져 있어 조명이 없는 곳에서 사용할 때도 아주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체온계의 종류 및 제가 사용하는 체온계에 대해서 간단하게 말씀드리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점점 더 밖으로 돌아다니기 무서워지고 있는 세상이 되는거 같아서 걱정이네요ㅠㅠ. 여러분들도 항상 건강 조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도 좋은 글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