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사 및 취업정보

농협의 금융계열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항유입니다.

 

오늘은 농협중앙회 산하 금융계열사들이 어떤 회사들이 있고, 각 회사들이 하는 일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시켜드리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정확히는 농협중앙회 산하 농협금융지주가 보유하고 있는 계열사들이지만, 농협금융지주의 지분을 농협중앙회가 100% 보유하고 있어 여기서는 그냥 농협중앙회의 자회사라고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농협은행 : 농협의 대표 금융 계열사 중 한곳입니다. 신한은행, 국민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과 더불어 국내 5대 은행 중 한곳으로, 2018년 12월 기준 매출액 약 12조 4000억의 초 거대 은행입니다. 예대마진을 통한 수익 실현 및 IB(투자은행)을 통해 기업을 상대로 투자수익을 창출하여 농협 조직의 발전 및 농협의 존재 이유인 농업인(조합원)의 실익 증진에 지대한 기여를 하고 있는 명실상부 농협중앙회의 대표 계열사입니다.

 

농협생명 : 농협은행에 이어 두번째로 많은 매출을 올리고 있는 금융 계열사입니다. 2018년 12월 기준 매출액은 약 10조 3천억원 정도이며, 고객을 상대로 보장성 금융상품을 판매하고, 금융상품의 판매 대가로 받은 자금에 대하여 자산운용(투자활동)을 통해 수익을 실현하고 이 수익을 바탕으로 농협 조직의 발전 및 농업인의 실익 증진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는 생명보험회사입니다.

 

농협손해보험 : 농협생명 산하에 있던 손해보험 관련 업무를 분리하여 2012년 3월에 설립한 농협의 손해보험 회사입니다. 2018년 12월 기준 매출액은 약 4조 6500억원입니다. 농협손해보험도 농협생명처럼 고객을 상대로 보장성 금융상품을 판매하고, 상품 판매의 대가로 얻은 자금을 운용하여 수익을 실현하고 이를 바탕으로 농협 조직의 발전 및 농업인의 실익 증진에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만 말씀드리면, 두 회사의 구분이 명확하시지 않을 것 같아 아래의 표에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차이를 표로 한눈에 보실 수 있게끔 정리해놓았습니다.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차이

구분

생명보험

손해보험

보험 대상

사람의 생존과 사망

재산상의 손해

보상방식

정액 보상

실손 보상

설계방식

자금 설계 중심

보장 설계 중심

주계약(기본계약)

일반 사망

상해 사망, 상해후유 장애

상속/증여

가능

불가능

 

NH투자증권 : 농협중앙회 산하 계열사들은 대부분 농협중앙회가 해당 계열사의 지분을 100% 보유하고 있는 형식입니다. 하지만 NH투자증권은 기존에 존재하던 증권사(우리투자증권, 그 전에는 LG증권)를 농협에서 지분을 인수하여 계열사로 편입한 것이어서 농협중앙회가 NH투자증권의 지분 100%를 다 보유하고 있지는 않고, 49.11%를 현재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8년 12월 기준 NH투자증권의 매출액은 약 9조 2400억원이며, 국내 최고의 증권사 중 한곳입니다. 투자자들을 상대로 한 매매중개, 증권사가 보유하고 있는 자금을 바탕으로 한 자기 매매, 그리고 증권사에서 가장 중요한 업무라고 할 수 있는 기업금융(IB) 사업을 통해 수익을 실현하고, 이를 바탕으로 농협 조직의 발전 및 농업인의 실익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NH-Amundi자산운용 : 농협과 글로벌 TOP 10 자산운용 사 중 한곳인 Amundi 사가 합작하여 만든 자산운용사입니다. 2003년 1월에 설립하여 현재까지 자산운용사업을 전개하고 있고, 최근 필승코리아펀드를 출시하여 많은 화제가 되기도 했었습니다. 현재 43조정도의 자산을 운용하고 있고, 지금도 이미 국내 최고의 자산운용사 중 한곳이지만, 빠른 속도로 계속 성장 중인 회사입니다.

 

농협캐피탈 : 농협중앙회가 보유하고있는 캐피탈회사입니다. 2007년 3월에 설립되어 종합여신금융 사업을 현재까지 전개해오고 있습니다. 자기자본 규모는 2018년 말 기준 약 5700억원 정도이며, 캐피탈 업계에서 선두권에 자리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농업인을 위한 여신상품을 만들어 출시하기도 하였으며, 농협 조직의 발전 및 농업인 실익 증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NH선물 : NH투자증권의 자회사로, 선물거래관련 중개업을 전개해오고 있는 회사입니다. 1992년 7월에 설립되었고, 매출액은 2018년 12월 기준 약 378억원입니다. NH선물역시 LG증권의 자회사였다가, 우리증권으로 인수되었고, 다시 농협에 인수되는 과정을 거치며 농협의 계열사로 편입된 회사입니다.

 

NH리츠 : 리츠란, Real Estate Investment Trusts의 약자로, 한국말로 하면 부동산투자신탁이라는 의미입니다. 소액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아 부동산이나 부동산 관련 자본, 지분(Equity)에 투자하여 발생한 수익을 투자자에게 배당하는 회사를 말합니다. NH리츠는농협중앙회에서 100% 지분을 출자하여 만든 자회사로, 2018년 7월에 설립하였습니다. 자본금은 300억원이며 현재 주식시장에서 NH프라임리츠라는 종목명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NH저축은행 : 2011년 3월 3일에 설립된 저축은행입니다. 우리투자증권이 농협중앙회에 매각되면서 같이 농협의 자회사로 편입된 저축은행입니다. 매출액은 2018년 12월 기준 약 898억원입니다.

 

오늘은 이정도로 농협의 금융계열 계열사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농협의 경제사업 관련 계열사들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